Cross-Border M&A - 필요성 및 주요 고려사항에 대하여

딜로이트 안진 김보훈 파트너의 ‘Cross-Border M&A - 필요성 및 주요 고려사항에 대하여’ 칼럼을 공유 드립니다.

시장환경, 고객니드, 제품주기 및 기술의 변화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는 글로벌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생존 및 성장을 위하여 Cross-Border M&A(Mergers and Acquisitions:국가간 인수합병)는 경영전략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, 이러한 국경을 넘어서 실행되는 M&A가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역외 대상기업에 대한 접근성의 한계 및 국가별로 차이가 발생하는 복잡하고 다양한 이슈들에 대하여 세밀한 준비와 체계적인 접근이 이루어져야 합니다.

최근 30년을 보면 Cross-Border M&A는 낯선 용어가 아닙니다. 우리나라의 실질적인 M&A역사는 1997년 외환위기(IMF)에 따라 국가적으로 외환확보를 위하여 대한중석(현 대구텍:이스라엘기업)을 시작으로 외환은행(론스타)등 다수의 기업들이 외국기업 및 해외투자자들에게 매각되는 Cross-Border M&A로 시작이 되었습니다. 그러나 외환위기 및 리먼사태가 극복된 이후에는 국내 대기업들을 위주로 경쟁력 강화 및 성장을 위하여 본격적으로 Cross-Border M&A를 통하여 해외기업을 인수하고 있으며 특히 거래대금 10조에 가까운 하만(삼성전자) 및 보스턴다이나믹스(현대자동차) 등을 포함해서 해외기업을 인수하는 수많은 Cross-Border M&A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있습니다. 뿐만 아니라 이제는 중소중견 기업들도 다양한 이유로 이에 동참하고 있습니다. 약 30년 채되지 아니한 짧은 기간 동안 글로벌 역사상 이렇게 드라마틱한 Cross-Border M&A 역사를 기록하고 있는 국가는 대한민국이 유일하다고 봅니다.

이러한 흐름 속에서 Cross-Border M&A의 필요성 및 주요 고려사항에 대하여 간략하게 점검해보고자 합니다.

Cross-Border M&A의 필요성

일본이 메이지유신을 통하여 부국의 기반을 닦을 수 있게 해준 가장 중요한 2가지 요인이 도자기(유럽수출효장품목)와 은제련(세계교역시장에서의 화폐확보) 관련 기술이며 이는 모두 한반도에서 전수/적대적M&A(?)된 것을 비롯하여 세계적으로도 중세 이후 종이, 화약, 목화씨, 증기관 및 자동차 등 뿐만 아니라 현대사회에 들어서 4차산업혁명을 견인하는 반도체, 자율주행 및 로봇 등과 관련된 수없이 많은 사업이 Cross-Border라는 개념하에서 극적인 글로벌 성장을 이룩하고 있습니다. 예전이나 지금이나 기술이든 기업이든 형태는 다를 수 있으나 이러한 국가 간 거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루어질 것이라는 데는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. 이러한 Cross-Border M&A가 왜 발생하고 필요한가를 간략하게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.

01. 성장동력

기업이든 국가든 성장이 멈추면 생존의 문제가 발생함

  • 해외기업의 인수를 통한 첨단기술 및 신기술 확보
  • 국내시장에서 확보에 한계가 있는 기술보유 인력 및 자원의 획득
  • 주주들의 성장률 기대치에 부응하기 위한 신사업확보

02. 글로벌 경쟁력

수출을 통한 성장을 모색해야만 하는 대한민국의 경제 구조상 해외진출은 필수 불가결한 사항임

  • 해외생산 네트워크에의 진입
  • 해외 과점체제의 구축을 통한한 신속한 성장 기반 확보
  • 단기간에 확보하기 어려운 브랜드 인지도의 확보

03. 규모의 경제실현

원가경쟁력을 바탕으로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만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 남을 수 있음

  • 해외시장 개척 및 시장 조기진입을 위한 기반 확보
  • 해외기업의 고객, 생산능력 및 판매망의 활용 기회 확보


Cross-Border M&A의 주요 고려 사항

일반적인 M&A의 과정 및 절차는 크게 전략수립, 거래 실행 및 통합의 3단계로 구분되며, Cross-BorderM&A는 국내 거래보다 좀 더 복잡한 요인들이 많습니다. 이는 네트워크의 한계, 문화/제도, 법률 및 국가별 규범 등 차이에 따라 발생하며 단계별 주요 요인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.



상기와 같은 이슈사항을 극복하고 성공적인 M&A를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숙지하고 사전에 계획/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첫째

타겟 회사 발굴부터 딜 완료 후, 인수 후 통합까지의 전체적인 과정에서 부족한 정보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하여 비공식적 및 공식적인 딜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(각종협회, M&A자문사, 투자기관, 전임직원, 회사사업 관련 개별네트워크, 연구학회 등)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

둘째

인수가격 및 인수자금조달 등 거래완료와 관련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금융환경(환율/이자율 등) 관련 지표 및 다양한 국제정세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실시 되어야 합니다.

셋째

개별국가의 문화적 사항을 철저히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 기업은 현지 국가의 문화/제도(법률/규범/역사/관행) 하에서 경영/운영되는 것임으로 현지 문화에 대한 이해 및 분석은 성공적으로 M&A를 완수하기 위한 기본필수 사항입니다.

넷째

전문가 조직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 국내 딜에 비하여 다양한 차별적 특성이 존재함으로 인하여 이를 간과할 경우 리스크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법률 뿐만 아니라 회계/세무, 인사, IT, 영업관행 및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충분한 리스크 검토가 이루어져야 합니다.

다섯째

인수 후 통합계획수립 및 실행이 적시에 이루어져야 합니다. 실사 등 과정에서 발견된 사항을 바탕으로 인수완료 전부터 계획수립이 진행되어야 하며 특히 인수본계약 체결 후 또는 인수종결 즉시 핵심인력의 유지 계획의 실행을 포함한 신속한 경영 의사결정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원활하게 가동될 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를 하여야 합니다.



김보훈 파트너

  • 현 딜로이트안진회계법인 파트너 (재무자문 본부, Corporate Finance Leader)
  • 국내외 M&A 및 자본유치 자문업무 수행
  • 한국공인회계사
  • 중앙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역임